올해 초 이철규 의원, 산업부로부터 해제 절차 수순 밟게 한 '발빠른 행보' 결과물로 나타나

▲ 산업부 박원주 에너지자원실장으로 부터 보고받는 자유한국당 이철규(동해.삼척) 국회의원은 삼척 대진원전예정구역 해당 주미들에게 수년간 재산상.심리적으로 고통을 받은 부분에 대해 정부차원의 합당한 보상책의 필요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국수력원자력(주)(이하 한수원)이 지난달 15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신규원전 백지화를 의결한 가운데 삼척 대진원전예정구역의 해제고시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수원은 7월초 산업통상자원부에 신규원전건설 종결사실을 통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부처의견 수렴 등 예정된 행정절차를 이행하면 8월중으로 대진원전예정구역 해제고시가 이뤄질 전망이다.

이에 삼척시는 원전예정구역 해제를 대비해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상반기 용역을 마무리 해 개발 계획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미 삼척시는 원전예정구역 일대를 4차 산업의 메카로 성장.발전시킬 밑그림을 마련해 둔 상태로, 스마트 산업단지, 신재생에너지 복합발전단지, 복합메디컬센터, 복합휴양단지, 스마트팜, 에코은퇴자촌,  어촌셰어하우스 등을 순차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추진중인 평택~삼척 동서고속도로의 제천~삼척구간 조기 착공, KTX삼척연장,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사업의 조기 완공 등 SOC 기반이 확충되면 기업유치가 더욱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하반기부터 개발 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대진원전예정구역을 삼척시 신성장산업 거점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철규 의원(동해.삼척/사진 왼쪽)은 올해 2월 산업부로부터 '삼척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향후 처리 방향'을 보고 받았다.

이는 지난 2012년 9월 원전 건설 예정구역으로 지정고시 됐던 삼척대진원전예정구역이 지정고시 5년 5개월 만에 산업부(박원주 에너지자원실장)로부터 원전 예정구역 해제 절차를 수순을 밟게된 이 의원의 발빠른 행보로 나타났다.

특히, 이 의원은 원전 지정고시 이후 수년간 재산상.심리적으로 고통을 겪은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정부차원의 합당한 보상책의 필요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