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전 시장 첩보 주체가 '청와대 민정수석실' 의혹... 황 청장 "일체 정치적 고려없이 수사.. 신속한 검찰 수사 요구"

검찰이 황운하(사진)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한 직권남용 고소.고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황 청장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 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울산청장을 맡고 있었다.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의 비위 첩보가 조국 수석이 이끌던 청와대 민정 수석실에서 시작, 경찰청을 거쳐 울산청으로 이첩됐다는 것으로 청와대가 여권 인사를 울산시장에 올리려 했던 것이 사건의 핵심이다. 

이에 김 지사 측은 자신의 재선을 막기 위한 청와대의 표적 하명 수사라고 주장했고, 청와대는 '정상적인 첩보 이관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3월 6.13지방선거를 석 달 앞둔 시점에서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 비서실 등을 압수 수색하고, 여권 인사의 당선을 위한 '정치 개입'이라며 황 청장을 직권 남용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그러나 고발 1년 8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지난 26일 서울중앙지검은 울산지검으로부터 관련 사건을 이송받았으며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황 청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선거를 앞두고 비위 혐의를 포착해 수사하지 않는 것은 오히려 정치적이다"며 "일체의 정치적 고려없이 수사한 만큼 검찰이 신속한 수사를 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검찰은 황 청장 등 경찰 관계자들을 상대로 첩보 이첩 과정과 수사 착수 경위 등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 전 시장과 관련된 첩보를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주체라는 것을 볼 때, 당시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