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교 총괄본부장 "도시비전에 맞춰 동해시의 '新관광' 시대 만들것"
(주)더씨뷰 신동호 대표이사, 본래 고향 '동해 북평'으로 알려져 눈길

 

대기업과 지자체의 협력으로 향후 '100년 먹거리 창출'과 '동해안 관광 시대'를 열 수 있는 대규모 사업이 진행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강원 동해시에서 현재 진행형인 '동해망상골프장&리조트 조성사업'이 바로 그곳이다.

사진=오는 2024년 8월께 강원 동해 망상동 산97번지 일원에 들어설 '동해망상골프&리조트' 조감도.
사진=오는 2024년 8월께 강원 동해 망상동 산97번지 일원에 들어설 '동해망상골프&리조트' 조감도.

 

'동해망상골프장&리조트 조성사업'은 동해 망상동 산97번지 일원에 위치, 약 57만평의 대중제 27홀 골프장과 관광휴양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전반적인 기본 작업에도 순항을 타고 있으며 오는 2024년 8월께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동안 동해시에는 골프장 및 관광휴양시설이 부족했다. 이러한 문제점은 '동해망상골프장&리조트 조성사업'이 도입된 배경으로 동해시와 정부정책의 분석을 통해 지역경쟁력 강화 및 동해시 관광산업 육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이로 인해 망상유원지 일대에 유일한 축제공간인 골프장.호텔.컨벤션시설 확중은 명품관광도시로 이어진 최고의 관광휴양시설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본지는 (주)더씨뷰 한의교 총괄본부장(사진 아래)과 인터뷰를 통해 현재 27홀의 대중골프장이 강원 동해시에 미치는 역할과 향후 지역의 뿌리로 자리잡을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해 들었다. 

 

 

(주)더씨뷰 한의교 총괄본부장 인터뷰

 

지금 이 시간이 제일 행복한 시간!

(주)더씨뷰 한의교 총괄본부장은 신동호 대표이사와 20년지기 친구로 그의 꼼꼼한 일처리 능력이 탁월해 이번 사업에 발탁, 동해시를 '신관광' 시대로 만들어 줄 것이 기대되고 있다.
(주)더씨뷰 한의교 총괄본부장은 신동호 대표이사와 20년지기 친구로 그의 꼼꼼한 일처리 능력이 탁월해 이번 사업에 발탁, 동해시를 '新관광' 시대로 만들어 줄 것이 기대되고 있다.

 

1. 골프장 개발에 따른 지역 효과는 어떤 것들이 나타날 수 있나요?

먼저 개발전 효과로 지역의 움직임이 상당히 활동적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중제 27홀 골프장이 지자체의 관광과 연계된다는 점에서 그 기대효과는 클 것으로 보입니다. 

또, 개발중에는 지역의 건설경기를 조성하고 지역주민들은 물론, 건설인력이 투입돼 경기부양에 한 몫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숙박 등 높은 수준의 서비스업 발달도 기대됩니다. 

개발후에는 3가지 조건을 충족한 경제적 효과와 사회문화적 효과, 환경적 효과를 들 수 있는데요. 고용창출 및 소득증대는 이루어 말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로 인한 골프.레저 산업의 연관효과와 지역의 산업구조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인구구조의 변화는 더 큰 기대를 불러 모읍니다. 이것은 주민의식 변화에 가장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주)더씨뷰 한의교 총괄본부장은 '동해망상골프장&리조트 조성사업이 동해시와 정부정책의 분석을 통해 지역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주)더씨뷰 한의교 총괄본부장은 '동해망상골프장&리조트 조성사업이 동해시와 정부정책의 분석을 통해 지역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 동해시가 관광산업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지역주민들의 높은 이해도를 평가하셨는데 그 이유가 있을까요?

(주)더씨뷰는 청정고장인 동해시에 반한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관광휴양시설이 부족한 점은 우리들에게 큰 의미를 남겼죠. 관광휴양시설로 인한 상업의 발달은 21세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됩니다. 

특히, 레저복합시설의 경우, 점점 다변화되는 시대에 안성맞춤인 곳이죠. 이러한 장소가 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주어진다면 상대적인 수준도 높아질 것이 분명합니다. 

특히, 동해시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동해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알게됐습니다. 이는 (주)더씨뷰가 골프장을 도입하게 된 배경이었습니다. 

망상동이 그저 바다에만 치우치지 않고, 각종 휴양 시설로 탈바꿈돼 인구 유입 및 집객효과의 연속성을 경험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미 동해시와 주민단의 의견을 통해 분석한 결과, 동해시라는 도시와 부합되는 시설로 판단되면서 (주)더씨뷰는 동해시의 경쟁력을 한 층 강화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3. 현재 (주)더씨뷰의 골프장과 리조트 진행 상황은 어떻습니까?

먼저, 토지보상입니다. 사유지를 모두 편입해 공사 진행 상황은 순조로울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인허가 완료 시점에 매매계약에 의한 잔금을 처리 후 묘지 등 보유 시 이전계획에 협의한다는 계획이 준비된 상황입니다. 

이런 전반적인 상황들은 동해시의 적극적인 행정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또한, 2023년 1월 착공을 시작으로 2024년 8월께 준공을 마칠 계획입니다. 

 

4. (주)더씨뷰는 신동호 대표이사가 직접 동해시를 찾아 사업을 약속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유가 있습니까?

네, 본래 신동호 회장의 고향은 강원도 동해입니다. 이곳에서 태어나 태백 상동에서 초.중학교를 다녔었죠. 동해시 북평 천주교 부근에서 태어난 신 회장은 항상 고향은 동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러한 연유로 신 회장이 강원도 동해안권 발전을 위한 큰 프로젝트를 펼쳤다고 보셔도 될 것입니다. 특히, 강원 영동권의 관광.레저 개발은 (주)더씨뷰가 추구하는 목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처럼, 자신의 고향을 사랑한 신동호 대표이사의 마음이 고스란히 녹아나는 골프장과 리조트가 동해시민은 물론, 인근 지역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골프장은 기존 타골프장과 같은 시스템으로 움직이게 되나요?

동해망상골프&리조트는 '스마트'를 중심으로 움직이게 될 겁니다. 이는 정보기술(IT)과 로봇기술을 적용한 골프장으로 1인용 자율주행 카트 형태인 '로봇 캐디'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로봇 캐디는 코스와 홀을 이용하는 동선, 라운드 지연 여부, 코스의 주요 정보와 공략법을 알려줍니다. 

로봇캐디. [참고사진]
로봇캐디. [참고사진]

 

또, 스윙 영상 촬영과 티샷을 하면 레이더 센서를 통해 자동 촬영하고 본 궤적 트래킹 기술이 샷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내 스크린골프연장에서만 확인할 수 있었던 헤드 스프드, 볼스피드, 구질, 높이, 비거리 등이 앱으로 전송되는 시스템입니다. 

아직까지 이런 첨단기술을 사용하는 로봇캐디 골프장은 극소수지만, '스마트한 동해시'를 추구하기 위한 일련의 요소로 생각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6. (주)더씨뷰가 추구하는 '동해망상골프&리조트'는 어떤 것인가요?

100% 민간투자로 진행돼 183만㎡(55만3575평) 구역을 정해 약 400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단순히 사업성을 떠난 신동호 대표이사의 로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정 동해바다를 바탕으로 인근 지역까지 선을 긋지 않고 '관광산업 중심 영동권'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말씀드립니다. 

이것은 곧 지역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자 향후 100년을 내다볼 수 있는 거시적인 안목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주)더씨뷰는 '도시비전과 하나되는 도입시설'을 강조합니다. 동해시가 바로 그 중심에 있는 것이죠. 이처럼 동해시의 비전과 (주)더씨뷰가 추구하는 하나의 목적인 '관광산업'을 향해 지역주민은 물론, 지자체의 성격이 같아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동해시의 '新관광' 시대를 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