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에 좋은 음식으로 100세 건강관리 나서자

혈전은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서 된 조그마한 핏덩이를 말한다. 혈전은 부상이나 상처가 났을 때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일어나는 정상적이지만 복잡한 과정이다. 하지만 이런 혈전이 심장, 폐 혹은 뇌와 같은 신체의 중요한 장기에 형성되고 이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각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혈관에 발생한 혈전이 끊어져 혈액을 통해 이동할 때 심장, 폐, 뇌 같은 중요한 장기로의 혈액 흐름을 방해하거나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졸중 초기증상과 예방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뇌졸중 초기증상

의식장애, 반신 운동마비, 반신 감각마비, 언어 장애, 어지럼증, 갑작스런 두통과 구토, 시야 장애, 복시(1개의 물체가 2개로 보임), 삼키는 것의 장애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뇌졸중의 발생을 의심하게 하는 몇 가지 위험한 징후(전조증상)을 말한다.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진료를 받아야 한다.

1. 언어 장애 - 갑자기 남의 말을 알아듣거나 말을 하기 어려움

2. 평형감각 이상 - 몸이 자꾸 한쪽으로 기울어 중심을 잡을 수 없음

3. 마비 - 몸의 한쪽이나 얼굴에 마비가 왔다가 풀림, 힘이 빠짐

4. 어지럼증 - 갑자기 어지러워 서 있거나 걸을 수가 없음

5. 두통 - 분명한 원인 없이 갑작스럽고 심하게 머리가 아픔

6. 시야 장애 - 눈에 커튼을 친 것처럼 한쪽 시야가 어두움

7. 시력 저하 - 갑자기 시력이 떨어짐

8. 감각 이상 - 감각이 둔해짐

 

뇌졸중 예방법 스트레스 관리

인체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 내의 시상하부와 뇌하수체를 거쳐 여러가지 호르몬을 분비한다. 우선 스트레스는 교감신경-부신수질 축을 통하여 카테콜아민이란 교감신경 호르몬을 분비케 함으로써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고 말초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며, 계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동맥 경화증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킨다.

 

뇌졸중 예방법 1 - 주 3회 30분씩 꾸준히, 규직적으로 운동에 투자하라.

규칙적인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비만을 예방해주고, 또한 활발한 신체 활동을 통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혈관의 탄력성이 증가해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1주일에 3회 이상 규칙적으로, 매회 30분 이상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걷기, 수영, 에어로빅 등 산소를 많이 소모하는 운동이 도움이 된다. 단, 본인의 운동능력에 맞게 하고 절대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뇌졸중 예방법 2 - 과체중을 주의하라

비만인 경우 혈중 지방과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지면서 혈액의 흐름에 방해를 받는다. 우선 혈압이 높아지기 쉽고 당뇨병에 잘 걸리며, 고지혈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뇌졸중에 걸릴 확률도 함께 높아진다. 따라서 비만인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2~3배 정도 뇌졸중 위험이 높다.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는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만 한다.

뇌졸중 예방법 3 - 술은 최대 두잔까지만 허락하라.

과도하거나 만성적인 음주는 부정맥과 심근수축 이상을 유발할 수 있다. 혈압을 급격히 상승시킬 뿐 아니라 뇌동맥 혈관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혈관이 딱딱해지는 뇌동맥 경화증을 유발하며, 그 결과 뇌출혈이나 뇌경색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뇌졸중 예방법 4 - 담배는 미련없이 끊어라.

환자 스스로 할수 있는 뇌졸중 예방 치료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금연이다. 일반적으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뇌졸중 발생률이 2~3배나 높다. 1년 금연하면 뇌졸중 발생 위험도를 50% 감소 시킬 수 있으며, 5년 이내에 그 위험도가 비흡연자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진다.

뇌졸중 예방법 5 - 싱겁고 담백하게 식단을 혁신하라.

소금의 과다섭취는 혈압을 상승시킨다.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삼투압 작용에 의해 물을 더 끌어들이면서 혈액 양이 증가, 혈관이 받는 압력도 커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은 혈관 내 찌꺼기로 남아 동맥경화나 고혈압의 원인이 된다.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는 육류를 피하고 과일이나 채소, 생선을 많이 섭취하면 뇌졸중 발생률이 무려 2/3가량 줄어들 수 있다.

뇌졸중 예방법 6 - 만성 질환부터 치료하라.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고지혈증, 혈관기형 등 질환들이 뇌졸중의 위험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해당 질환의 치료가 곧 최고의 뇌졸중 예방법이다. 고혈압 환자에서는 정상인에 비해서 뇌졸중이 5배 가량 더 많이 발생하며 심장질환자에서는 2배정도 많다. 특히 심장질환의 경우 뇌혈관질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므로 뇌졸중이 있는 경우는 심장 검사를 철저히 해야 하고, 심장병이 있는 경우는 뇌졸중의 예방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뇌졸중 예방에 좋은 음식

◆ 뇌졸중 예방 음식 1. 생강

생강을 잘 먹는 방법 중 하나는 아침마다 생강차를 마시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생강차를 자주 마시면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고 여러 가지 질환을 치유하는데 도움이 된다. 혈액 희석과 관련해 생강은 염증을 줄이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생강은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 혈전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뇌졸중 예방 음식 2. 카옌페퍼

카옌페퍼는 무척 매운 고추의 일종이다. 가루 상태로 요리나 양념에 조금씩 넣어서 사용한다. 이런 카옌페퍼에는 살리실산염으로 불리는 천연 산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혈액을 묽게 하는 효과가 강력하다. 건강식품 판매처나 온라인에서 카옌페퍼 가루가 담긴 캡슐을 파는 곳이 있다. 카옌페퍼는 혈압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향상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

◆ 뇌졸중 예방 음식 3. 연어

연어를 비롯해 고등어, 참치, 송어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은 최고의 혈액 희석 음식으로 꼽힌다. 이는 오메가-3 지방산이 신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 뇌졸중 예방 음식 4. 레드와인

많은 전문가들은 하루 레드와인 한잔을 마시면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다. 레드와인에는 혈액을 묽게 하고 동맥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성분들이 들어있다.

◆ 뇌졸중 예방 음식 5. 계피

계피에는 강력한 혈액 희석제인 쿠마린이 들어있다. 가장 널리 쓰이는 혈액 희석 제재인 와파린도 쿠마린에서 나온 것이다. 한국과 중국, 베트남 등 동아시아에서 주로 생산되는 카시아 계피는 스리랑카, 인도 등에서 나는 실론 계피에 비해 쿠마린이 많이 들어있다. 하지만 쿠마린이 많이 든 계피를 장기간 섭취하면 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다른 혈액 희석 천연 식품과 함께 계피를 조금씩 먹는 게 좋다.

◆ 뇌졸중 예방 음식 6. 파인애플, 인삼, 켈프

위에 언급한 식품 외에도 파인애플, 인삼, 다시마의 일종인 켈프, 올리브오일, 아몬드 등도 혈전 위험을 줄이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런 식품들도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게 의사에게 자문을 구한 뒤 선택하는 게 좋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