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대접 받는 강원도민은 이제 없을 것' 강원경제인연합회 성명 발표

"더 이상 강원도민들 홀대해서 대한민국의 한 지역이라는 말은 삼가해 달라"

 

21대 총선 강원도 선거구 획정에 대한 비판이 연일 쏟지고 있는 가운데 강원경제인연합회가 성명을 내고 강원도의 '푸대접'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강원경제인연합회(연합회)는 지난 7일 "21대 총선에서의 강원도 무대접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성명을 냈다.

연합회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선거구획정안은 강원도 선거구 역사성을 무시한 안"이라며 "도의 대표 시가 게리맨더링으로 찢기고, 수십년간 정치 지형을 뒤죽박죽 섞어 5, 6개 시·군 공룡선거구만 피한 빛 좋은 개살구"라고 비판했다.

이번 선거구획정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는 춘천의 읍·면·동 일부가 분할돼 철원과 화천, 양구와 묶이면서다.

또, 원주·강릉을 제외한 도내 16개 시·군에서 지각변동 수준의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면서 새로운 선거구에 적응하지 못하는 예비후보들의 불만섞인 목소리가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통폐합 위기에 처했던 속초-고성-양양은 인제와 합쳐져 '속초-인제-고성-양양'으로 재편성됐고, 강원남부지역도 기존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과 동해-삼척은 각 '동해-태백-삼척-정선'과 '홍천-횡성-영월-평창'으로 조정되면서 선거구획정에 어리둥절한 예비후보들과 각 사회단체.예비후보 지지자들의 원성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강원경제인연합회는 "태백, 정선, 인제, 홍천, 화천, 양구, 철원 주민들은 내 지역 정치인이 아니라 새로운 사람을 선택해야 하는 등 주민 대표성이 없다"며 "도에 9석을 주지 않고, 대도시 선거구 안정성이라는 이름으로 도가 희생하는 꼴"이라며 비난을 쏟아내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강원경제인연합회는 9석 요구도 성사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선거구획정으로 다가올 강원도의 미래를 걱정하는 분위기다.

전억찬 강원경제인연합회장은 "9석은 고사하고 8석 수준에서 강원도를 갈갈이 찢어 놓은 모양새다"며 "졸속 선거구획정에 강원도민들은 이제 직접적인 표현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 회장은 "동해신항 3번석 민자 잡화부두 무산도 이러한 중앙 정치권의 계획된 논조 아래 강원도는 무참히 짓밟히고 있다"며 "더 이상 강원도민들을 홀대해서 대한민국 일부의 지역이라는 말은 삼가했으면 한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