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에 대해 '안보'를 이유로 '무리하다'고 규정한 가운데 일부 국민들 사이에서 '국민모금으로 우리가 건립하자'라는 말들도 나오면서 역대 대통령 바통터치가 이렇게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처음일 것이다. 

'국민모금으로 우리가 건립하자'라는 말은 윤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는데 대해 반대하는 것이 설득력이 없다고 판단한 국민들의 입에서 나오고 있는 말이다.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는 것에 반대하는 문 정부의 설명은 설득력이 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일까?. 일부 국민들은 '예산이 많이들어 간다'는 것에 대해 수천조원의 국가 부채와 수백조 일자리 예산을 투입했지만, 청년실업은 해결하지 못한 것을 비교하고 있다.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반대의 주요 원인인 '안보 공백'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문 정권을 지켜본 국민들은 현 정권이 사단을 해체하고, 전방 GP도 해체한 것에 대해 '안보 공백이라 말할 자격이 있느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지난 20대 대선을 앞두고 국방비를 삭감해 재난 지원금을 준 것도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결국 현 정부가 지금까지 국민들이 실감할 수 있는 '안보 공백'을 이미 보여주고 있었다는 것으로 문 대통령은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을 때에도 NSC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이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을 사실상 반대하며 발목 잡기에 나섰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청와대를 겨냥해 '북한이 미사일을 쏴도 그게 뭔지 확인을 못해주는 게 안보 공백'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반대 이유로 '안보 공백'을 언급한 청와대를 향해 "북한과 협상한다고 한미연합훈련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고, 우리 세금을 들여 지어 놓은 연락사무소를 폭파해도 바라만 봤다"며 "서해상에서 공무원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해도 아무 말 못하고, 러시아 군요익가 영공을 침범했는데 러시아가 사과했다고 설레발 쳐서 망신 사고, 이런 게 바로 안보 공백"이라고 일침을 했다. 

윤 당선자는 청와대를 이전하기로 공약을 내걸고 당선됐다. 새정권이 필요한 사항은 현정부에 모두 협조 요구 하는 게 아닐까? 또, 그 내용은 타협의 대상이 아니라 현정권의 당연한 의무적 협조 부담 조건을 명시하고 있다고 해석해도 무방한 것 아닌가? 

황혼의 알량한 권력을 움켜쥐고 흔들지 못해 몽니 부리는게 아닌지 모를 일이다. 오기의 정치로 편가르기와 편견정치에서 한발도 내딛지 못한다면 6.1 지방선거에서도 현명한 국민의 무섭고 냉정한 응징이 어떻게 나타날지 궁금하다.

황혼이 저무는 권력의 품격이 조금이라도 빛이 나기 위해 코로나19로 희생당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모두가 저질 코미디는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