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4시 발사 목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오후 6시 37분 누리호의 발사대 설치 작업이 종료됐다고 밝혔다.

누리호는 이날 발사대 기립 후 전원 및 추진제 등을 충전하기 위한 엄빌리컬 연결 및 기밀점검 등 발사 준비 작업을 모두 마쳤다.

누리호는 앞서 이날 오전 7시20분부터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내 발사체종합조립동에서 제2발사대까지 약 1시간20분에 걸쳐 무인특수이동차량에 실려 이송됐다. 

이후 오전 11시10분 발사대의 엄빌리컬 설비 연결을 시작해 낮 12시56분까지 전기 점검을 수행해 '이상 없음'을 확인했다. 또, 연료 및 산화제 등 충전을 위한 추가 점검 작업도 모두 마쳤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발사일인 21일 오전 기상청 우천 예보가 없는데다 항우연 자체 측정 고층풍도 기류 변화가 거의 없이 잠잠해 정상 작업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고층풍 정보는 발사 전 추가 관측을 시행해 발사 추진 결정의 참고 자료로 쓰이며,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낙뢰 역시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확인돼 발사에 문제가 없는 날씨가 예상된다. 

한편, 누리호는 애초 15일 발사 예정이었으나 14일 강풍으로 작업자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어 16일 로 연기됐다.

또, 지난 15일 발사대에 기립했지만 같은 날 오후 2시5분께 1단부 산화제탱크의 레벨 센서 신호 점검에서 이상이 감지돼 발사가 또 연기됐다.

이후 오후 10시30분께 조립동으로 이송돼 16일부터 본격 원인 규명과 보완작업에 들어갔다.

항우연 측은 당초 오류가 확인된 레벨 센서 교체를 위해 누리호 1, 2단 연결부 분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지만 핵심 부품만 교체하는 방식으로 단 분리 없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았다. 

항우연은 21일 오후 4시 발사를 목표로 오전 10시부터 발사 당일 작업에 착수한다. 발사 당일에는 연료 및 산화제 주입, 최종 점검, 발사 시각 결정 등이 이뤄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