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 건설현장, 공사 중단 위기
파업 지속될 경우, 다음주 도시 지역 중심으로 '휘발유 품귀 현상'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와 관련, 시멘트 출고량이 평소보다 90~95% 감소해 전국 곳곳 건설현장에서 공사가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화물연대 파업 '강대강' 대치속에 지난달 28일 양측은 면담을 가졌지만 양측 모두 입장의 변화가 없었다. 

이로 인해 459개 현장 중 절반 넘게 레미콘 타설이 중단됐고, 아른 업종의 연쇄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또, 울산항 등이 마비 상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으며, 주유소 휘발유.경유 공급에도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어 화물연대 총파업 사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지만, 양보 없는 대치 속 산업계의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4대 정유사(SK,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차량 중 70~80%가 화물연대조합원으로 나타나면서 이번주 초까지는 사전 수송 물량으로 버틸 수 있지만, 이후에는 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휘발유 품귀 현상이 빚어질 전망이다. 

철강업계에서도 이미 화물차를 이용한 출하가 긴급 물량을 제외하고 전면 중단된 상황이며, 철강을 원재료로 하는 자동차, 건설, 조선 등의 업계로 피해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대차 울산공장 등 자동차 생산공장에서는 완성차를 출고센터로 탁송하는 카캐리어가 대부분 운행을 중단, 직원들이 완성차를 직접 옮기는 '로드 탁송'을 해야하는 상황이 나타났다. 

한편,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은 지난달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이 장관은 "화물연대의 일주일째 집단운송 거부로 물류체계가 심각한 위기에 빠졌다"며 "정부는 중대본을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간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해 비상수송장비와 인력을 최대한 투입해 피해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장관은 "화물차량 손괴나 주정차 위반과 같은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으로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