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한국항공우주연구원.
사진 제공=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우주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가 성공했다. 

25일 오후 6시 24분 정각에 굉음을 내며 이륙을 시작한 누리호는 1.2단과 페어링 분리까지 성공적으로 마치고 우주로 향했다. 

고도 550km에 도달한 누리호는 이번 발사의 목적인 실용급 위성을 사출했으며, KAIST가 개발한 '차세대 소형위성2호'를 시작으로 큐브위성 7기를 20초 간격으로 차례로 분리하는데 성공했다. 

차세대 소형위성 2호에 실린 '합성 개구 레이더(SAR)은 전파를 쏴 지표면의 형태를 알아내는 첨단 기구로 구름이 끼거나 밤에도 지상을 훤히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누리호 발사가 지난 1.2차 발사 때와는 달리 3차 발사 예정 시각이 오후 6시 24분으로 잡힌 것도 차세대 소형위성 2호 때문이었다. 

사진=25일 18시 24분 정각에 발사한 누리호 3단 내부 카메라에서 촬영된 지구 모습.
사진=25일 18시 24분 정각에 발사한 누리호 3단 내부 카메라에서 촬영된 지구 모습.

 

우리 손으로 만들어낸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가 11개월 만에 하늘문을 열어 젖히면서 우주 과학기술 불모지였던 한국의 우주개발 개척사에 또 한번 기록을 세웠다는 평이다. 

특히, 이번 발사는 민간이 우주개발을 이끄는 '뉴스페이스' 시대를 여는 첫발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민간 기술이전 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발사 때 준비와 운영 과정에 참여하면서 누리호 3기 제작을 주도하고, 발사 운용 관련 기술을 습득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