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대비 철원 대교천 현무암 협곡(798.40%), 고성 거진등대 해맞이 공원(110.99%)방문 증가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관광재단은 빅데이터 기반의 강원관광 동향분석을 통해 9월 강원도 방문 전체 관광객은 1,352만여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월대비 20만7,420명(2%)이 증가했으며, 강원세계산림엑스포 개최지역(고성군·속초시·인제군·양양군)의 전년 동월 대비 방문객 증가율(평균 4.3%)이 높게 나타났다.

전년 동월 대비 외국인 관광객 수는 145% 증가했으며 국가별로는 대만, 태국, 홍콩, 러시아, 말레이시아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국제관광에 대한 수요 증가와 강원 관광 콘텐츠의 글로벌화에 따른 결과로 추정된다.

반면, 9월 관광소비는 약 1,731억원으로 전월대비 약 31.2% 감소했는데, 주요 원인으로는 여름 휴가시즌 이후 가족단위 관광객의 감소로 분석됐으며, 업종별 관광소비는 음식업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눈여겨볼 관광지 분석에 따르면, 철원 대교천 현무암 협곡 방문객은 전년 동월 대비 약 798.40% 증가했으며, 수려한 자연 경관과 더불어 초가을 늦더위 관광지로 관광객의 이목을 끈 것으로 보인다.

고성 거진등대 해맞이 공원 방문객은 전년 동월 대비 약 110.99% 증가했으며, 이는 강원세계산림엑스포 개최의 영향으로 분석되었다.

강원관광재단 김은겸 관광마케팅실장은 "강원 관광 인프라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고민하고, 국내관광객뿐만 아니라 해외관광객들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을 유치 및 개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