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조직 전반에 대한 '개혁' 필요성 제기

국민의 노후자금을 총괄하는 운용역(증권사의 펀드매니저 역할) 4명이 대마초를 피운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국민의 신뢰가 떨어졌다. 

18일 경찰과 국민연금에 따르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대체투자 담당 책임운용역 A 씨와 전임 운용역 B 씨 등 운용역 4명이 대마초 흡입 혐의(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로 경찰에 불구속 입건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4명은 지난 2~6월 피의자 중 한 명이 거주하는 전북 전주의 한 오피스텔에서 여러 차례 대마초를 피운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이들이 피운 대마초는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해 구입한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확인됐다. 

이에 앞서 국민연금은 7월 중순 대마초 흡입 혐의를 적발하고 이들 4명을 경찰에 고발, 이달 9일 전원 해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을 두고 752조 원 규모의 국민 노후자금을 맡고 있는 중책들이 마약류인 대마초에 손을 대자 국민연금 조직 전반에 대한 개혁 필요성이 제기됐다. 

특히, 국민연금은 지난 2018년 기금운용본부 직원 114명이 2013~2017년 해외 위탁운용사들로부터 해외 연수비용 총 8억4700만 원을 지원받은 사실이 드러났으며, 2017년엔 퇴직예정자 3명이 기금운용과 관련한 기밀 정보를 개인 컴퓨터와 외장하드 등에 저장한 것이 드러났다.

또, 지난 2016년에는 해외 부동산 개발사업에 참여하면서 내부 승인 없이 보증 계약을 체결한 일도 적발되면서 '기강해이' 지적에도 매년 꾸준한 사고(?)를 발생시켰다. 

한편, 이번 사건에 대해 공직기강 확립 차원에서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면서 공직자로서의 소명의식에 시발점이 확립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