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지사 "산불 발생 근본적인 해결 위해 유관기관과 공동 협력"
행정안전부 지속적 특별교부세 배정 건의
동해안 6개 시군 약 1,200개 위험 수목 제거 사업비 배정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사진)가 동해안 전력설비 주변 위험수목 제거를 위한 사업비 7억 9천여만 원을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로 확보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23년 4월 강릉시 난곡동 도심형 산불 후속 조치의 일환 중 하나로 당시 산불의 주 원인이 강풍에 쓰러진 나무에 의한 전선 단선임이 밝혀짐에 따라, 사전에 산불발생의 원인을 원천 차단코자 추진한다.

 

위험목 제거 사업과 175억 원 규모의 숲 가꾸기 사업 병행 추진

당시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전신주 지중화, 위험목 제거 등 산불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고, 도에서는 산림청,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공사, 국립산림과학원 등과 함께 전력설비 주변 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현장토론회, 업무협력 간담회 등을 실시했다.

또, 작년 6월에는 산림청과 함께 사업비 단가 산출 등을 위해 시범적으로 강릉시내 위험목을 제거한 바 있다.

이후 행정안전부에 지속적으로 특별교부세 배정을 건의한 결과 동해안 6개 시군의 약 1,200개의 위험 수목을 제거할 사업비를 배정받게 되었다.

특히, 도에서는 이번에 배정된 사업비가 올 봄부터 산불 방지의 효과를 발휘 할 수 있게 3월말부터 본격적으로 위험목 제거를 시작해 5월까지 최대한 위험목을 제거할 계획이며, 속도감 있는 사업 진행을 위해 실태조사와 위험목 제거를 동시에 추진할 방침이다.

위험목은 해당공간의 전력설비 기준, 도복 시 피해가 예상되는 나무, 나무 높이(수고) 등을 고려, 3단계로 구분하고 1단계에 해당되는 고위험군을 우선 제거한다.

또, 현장 여건에 따라 2단계 위험목도 이번 사업에서 제거를 해 나갈 계획이다.

김진태 지사는 "산불 발생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협력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도에서는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도록 위험목 제거 사업과 175억 원 규모의 숲 가꾸기 사업을 병행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