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상의 '동해신항 개발사업 민자부두 정부 재정 투자 촉구' 건의문 발송

강원 동해상공회의소(회장 하종갑.사진)가 30일 동해신항 개발사업 민자부두 7선석 중 5선석은 민자 유치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해양수산부와, 기획재정부, 동해지방해양수산청에 '동해신항 개발사업 민자 부두 정부재정 투자 촉구 건의서'를 제출했다.

강원도 유일의 국가관리항인 동해신항 개발사업이 지난 2016년 6월 착공해 정부재정이 투입되는 방파제, 방파호안 건설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민자로 건설되는 부두 7선석 중 2선석만 정부재정 투자와 민자가 유치되었고, 1~3번 부두가 동시에 완공되어야 도로, 인입철도 등 시설공사가 가능한 구조여서 민자부두 미완공시 향후 항만 운영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동해상공회의소는 "영동남부 주민들은 동해신항 공사 완공시 복합항만으로 자리매김하여 환동해권물류거점으로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갖고 있다"며 "민자로 건설하는 부두 7선석 중 민자 유치된 1선석, 정부재정투자 1석석 이외에 5선석 부두공사에 국가재정을 투입해 공사기간내에 완공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른 정부의 재정 투자로 동해신항은 대북교역 및 북방물류 거점항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요건이 충족되는 것이다.

특히, 동해상공회의소는 환경부의 제4차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따르면 기타광석의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추가선석이 필요한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동해신항 개발사업의 민자부두 7선석중 5선석은 민자유치가 불확실하므로 정부 재정을 투입해 기간내에 완공해야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동해상공회의소는 정부의 재정 투입을 통해 항만의 균형발전과 지역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건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