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기록지... 목적에 대한 내용은 전무, 시민들 "잘못된 특권의식 사라져야" 비난 목소리

▲ 사진=강원 삼척시의회 의장 전용차량 모습. 이 차량 내부는 호화로운 시트와 바닥재 등 일반 시민들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초호화 차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유가 시대에 서민들은 허리띠를 졸라매야 할 상황인데도 선출직공무원들이 국민혈세를 '자신들의 업무용 관용차'에 쓰고 있는데 대한 시민들의 눈총이 따가워지고 있다. 

여러가지 복지사업에 쓸 수 있는 '국민혈세'가 이처럼 선출직들의 관용차에 쓰이면서 진작 이들은 "시민의 심부름꾼"이라 자칭하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국민의 공복이라는 대의를 논하지 않더라도 공직에 있다면 나라 사정이나 국민의 요구에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최근 이재수 춘천시장이 관용차를 새로 구매하면서 1천400만원이 넘는 안마기능 포함 고급시트를 설치해 물의를 빚은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이어 관용차 구조변경 승인이 안 됐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불법 개조라는 사실을 보고를 통해 알게 돼 분명히 거부하고 한 번도 타지 않았다"고 이 시장은 말했다. 

이후 이 시장은 "매사에 조심하고 제대로 살펴야겠다고 했는데 물의를 일으켜 시민들에게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는 춘천시 만의 문제가 아니다. 강원 삼척시의회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삼척시의장 의전 차량은 기사 한 명이 관내.외 출장을 책임진다. 

▲ 사진=강원 삼척시의회 의장 의전차량 모습으로 이 차량의 운행기록지를 보면 행선지와 목적에 대한 내용은 없어 혈세로 쓰이는 관용차를 어떻게 운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없었다.

그러나, 본지가 운행기록지를 살펴본 결과 출발시간과 도착시간, 주유량, KM만 게재돼 있고, 행선지와 목적에 대한 내용은 전무했다. 

이는 시민들의 혈세로 쓰이는 관용차를 어떻게 운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시민들의 알권리를 제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무원 노조 관계자는 "과연 선출직 의원들이 관용차를 자신의 차량으로 여기고 있는지부터 물어볼 일이다"며 "분명히 국민의 세금으로 사들인 관용차를 자신의 입맛에 맞게 쓰는것이 아닌지 감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삼척시의장 의전차량 내부 인테리어도 도마위에 올랐다. 차량 내부는 최고급 시트로 제작됐고, 바닥은 최고급 바닥재로 만들어져 일반 시민들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차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국민 혈세'가 관용차 바닥재로도 쓰이고 있다는 것에 시민단체들은 "정말 이정도까지 일 줄 몰랐다"는 반응이다. 

삼척의 한 시민단체는 "나라가 어려워 국민들은 직장구하기도 힘든데 업무용 차량을 이렇게 만들어 놓는다는 것은 아무래도 시민들을 우롱하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한편, 지역의 일꾼으로 뽑아놓인 지자체장들이 잘못된 특권의식을 갖고 관행이라는 방패 뒤에서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시민 혈세를 쓰고 있는데 대해 시민들의 지적을 듣고 있는지 물어볼 일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