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면 내달 말부터 약 10개월 간 조사 진행

기획재정부가 지난 9일 개최한 2023년도 제2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영월~삼척 고속도로 사업'을 대상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빠르면 내달 말부터 약 10개월간 예타조사가 본격 진행될 예정이다.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의 동서 6축 평택~삼척 구간 중 유일한 미개설구간인 이번 '영월~삼척 고속도로' 사업은, 총사업비 4조9천억 원의 L=91km 구간으로, 그간 비용대비편익(B/C)이 낮게 평가되어 예타 대상 선정여부가 불투명, 강원도가 기재부를 꾸준히 설득해 온 간선 교통망이다.

출범 1주년을 맞이한 윤석열 정부의 강원도 대표 SOC 공약이자, 민선 8기 새로운 강원도정의 핵심 SOC 공약사업으로써, 강원남부권의 오랜 숙원이었던 영월~삼척 고속도로 건설 추진이 가시화된다는 전망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정말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본 사업이 예타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준 정부와 특히, 지역을 대표해 물심양면 노력해 주신 이철규, 유상범 국회의원님과 지역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영월~삼척 고속도로는 간선교통망이 극도로 취약한 강원남부 및 경북 북부지역에 대한 수도권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사업”이라고 말햇다.

이어 김 지사는 “영월~삼척 고속도로가 예타를 통과할 수 있도록 강원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