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18개 시군-치과의사회 등 협력

강원특별자치도민

비만율, 음주율, 칫솔질 실천율... 다소 악화

강원특별자치도가 도민들이 스스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알고, 일상 속에서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대도민 건강생활실천 홍보 캠페인을 전개한다.

강원특별자치도, 도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한림대학교 산학협력단), 18개 시.군 보건소, 도 치과의사회 등이 협력해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도민들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또, 나아가 도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분위기 조성을 위해 3(신체활동·절주·금연)·6(구강건강)·9(자기 건강 수치 알기) 건강증진(Level-UP)사업을 기획해 추진한다. 

이에, 도에서는 특정 기간에 단순한 내용의 반복적인 건강증진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슬로건 공모전을 실시했으며, 선정된 슬로건(운동 팍팍!! 건강 쑥쑥!! 기분 업업!!)을 활용, 18개 시.군과 공동으로 금연·절주·신체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건강생활 실천 홍보·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사진=강원 삼척보건소가 실시한 구강검진 서비스.
▲사진=강원 삼척보건소가 실시한 구강검진 서비스.

 

특히, 구강보건의 날(6.9.)이 있는 6월에는 ‘다시 찾은 건강 미소, 함께 하는 구강관리’라는 동일한 슬로건으로 도 치과의사회와 협력, 구강검진을 독려하는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으며 ‘가볍게 일상에서 걷고, 물을 마시고, 나트륨·지방을 줄이자’라는 슬로건으로 비만예방관리 홍보·캠페인도 병행해 실시한다. 

또한, 9월에는 누구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건강행동의 실천을 선택할 수 있도록 혈압, 혈당, 허리둘레 수치 등 ‘나의 건강숫자 알기 캠페인’을 기획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202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강원특별자치도의 주요 건강지표의 대부분이 전년 대비 개선됐으나, 일부 지표(비만율, 음주율, 칫솔질실천율)는 다소 악화되어 올해는 악화된 건강지표 개선을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