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뇌부까지 집단행동 보이며 '전국 확산'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대한민국 사상초유의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내린 징계청구 및 직무집행정지 명령에 대한 여진이 급속도로 이어지면서 검찰 내부에서는 연이어 직무정지 명령을 철회해달라는 성명이 나오고 있다. 

특히 법무부와 서울중앙지검의 검사들도 목소리를 내면서 추 장관에 대한 반발이 전국 검사들로 확대된 모양새로 이를 뚫고 갈 수 있는 추 장관의 의지가 어디까지인지 심판대 위에 섰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은 이날 소속 평검사들과 면담을 진행, 검찰국 소속 평검사들은 추 장관이 윤 총장의 직무집행정지 명령을 재고하도록 심 국장이 요청해달라는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추 장관의 조치 이후 나흘간 전국 18개의 지방검찰청 소속 검사장, 간부, 평검사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성명을 발표하는 등 고검장부터 평검사까지 직급을 초월한 검찰의 거센 반발이 나타났다.

고검장급 검사 중에서는 고기영 법무부차관,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제외한 6명이 성명에 참여했다. 18명의 지검장 중에서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김관정 서울동부지검장, 이정수 서울남부지검장 등 3명을 제외한 15명이 성명서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정병하 전 대검 감찰본부장 등 전직 검찰간부 34명도 이날 "법무부장관의 검찰총장 직무집행정지 처분은 검찰의 독립성을 침해하고, 법치주의를 훼손하는 것으로 위법·부당하므로 재고돼야 한다"는 성명을 냈다.

이 같은 검사들의 집단 성명에 추 장관은 "인식의 간극에 당혹감을 넘어 또 다른 충격을 받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특히, 한 나라의 국가기강을 우려하는 일부 시민들도 검찰의 집단반발 사태를 지켜보고 있는 만큼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은 법무부와 검찰 간의 혼란스러운 분위기를 눈여겨 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