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동장 "선거운동하러 가야된다"... 민원인 통화에서 버젓이 말해 '논란'

강원 삼척시 A동장의 관권선거 의혹이 불거지면서 지방선거를 80여 일 앞둔 상황에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공무원들의 선거개입 행태가 시민들의 제보에 의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혈연.지연 등을 앞세워 일부 공무원들의 자발적 정치행위가 더해지면서 공직사회가 '정치판'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A동장의 선거개입 행태가 도마위에 올랐다. 

A동장 '시민 위에 군림'

시민들 비난 여론 높아

사진=강원 삼척시청 전경.
사진=강원 삼척시청 전경.

 

A동장은 최근 민원인과 통화에서 "선거운동하러 가야된다"라고 노골적으로 말했다는 시민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주민들에 따르면 A동장은 대통령 선거개입과 공석인 통장선거에서도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삼척시 관권선거는 이 뿐만이 아니다. 본청 소속 B공무원도 시청 내부 직원들의 입방아에 오르면서 만성화된 공무원들의 행태가 결국 민주주의를 망가뜨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단체장과 출신학교가 같은 동문 공무원들이 핵심보직을 맡거나 승진 시 혜택을 받는 경우는 불보듯 뻔하다는 것이 시민들의 지적이다. 

또, 새 당선자와 출신 학교가 같은 공무원들은 이들이 떠난 자리를 꿰차면서 '악습이 관행적으로 이어오고 있다'는 시청 내부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민선 이후 인사권과 재정권 등 중앙정부가 갖고 있던 일부 권한이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이양되면서 이 권한을 독점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무원들이 줄을 설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또, 이러한 행위들이 솜방망이 처벌에 그치고 있는 것도 문제다. 

삼척 정가의 한 관계자는 "선거법 조항을 보완해서 정치적 중립의무를 준수하지 않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더이상 공직사회에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삼척 A동장의 경우 시민들을 가늠질해가며 권위를 앞세우고 있는 것도 모자라 오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장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는 제보도 이어지면서 삼척시 내부의 자정작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