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진행되던 국회 본회의장에서 의원실 관계자와 텔레그램 메시지를 주고받고 있다. 의원실 관계자가 “주호영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라고 쓰자 윤 의원이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 주세요. 카카오 너무하군요. 들어오라 하세요”라고 적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보수 성향 시민단체 자유대한호국단은 카카오 뉴스 편집 외압 논란을 빚은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11일 직권남용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고발장에서 "윤 의원이 카카오에 항의하라는 특정 행위를 지시하고, 심지어 국회로 불러들이라고 한 것은 카카오 측에게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하거나 정당한 포털로서의 업무 관련 권리를 방해하는 행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의원은 대형 포털 임원 출신으로서 포털 메인화면 뉴스 배치 권한 등을 매우 잘 알고 있으므로 메인화면을 임의로 배치하려는 행위가 얼마나 부조리한 일인지 그 자신도 잘 알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이달 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포털 메인화면의 뉴스 편집에 문제를 제기하며 보좌진에게 카카오 관계자를 국회로 부르라고 지시하는 문자를 보냈다.

이 장면이 언론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국민의힘은 '포털 장악 대책 특위'를 만드는 한편 윤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