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위한 대책이 가족들에게 전가되는 고통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 것" 강조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일반 시민들 뿐 아니라 사각지대에 놓인 지적발달장애인들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심상화 도의원(사진.강원 동해)은 최근 코로나19 의료 지원 관련 안내를 받지 못해 병원을 제대로 가지 못하고, 교육.복지기관들이 문을 닫으면서 삶에 대한 의욕이 꺾이고 있는 발달장애인 가족들의 상황을 설명했다. 

심 의원은 "코로나19 위기로 인한 비대면사회가 발달장애인들에게는 너무 큰 아픔이다"며 "발달장애인이 제대로 된 지원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적에 근본적인 대책과 이들에 대한 많은 관심이 필요할 때다"라고 강조했다. 

국가인권위원회의 경우 지난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발달장애인 부모 1,1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제대로 된 지원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가 드러났다. 

설문참여자 3명 중 2명이 긴급하게 도입된 추가 지원 서비스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발달장애인들이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적인 문제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 의원은 "일반인들도 코로나19에 대한 감염 공포로 일상생활의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발달장애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 중 20.5%가 자녀 돌봄 문제로 한 쪽이 직장을 그만 뒀다는 문제를 가만히 지켜보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돌봄 공백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발달장애인에 대한 돌봄 공백이 더욱 심화되면서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들은 직장을 그만두는 과중한 돌봄 부담으로 피폐해져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심 의원은 "최근 서울의 한 다세대주태에서 어머니 사망을 주위에 알리지 못하고 길거리에서 노숙 생활을 해 온 발달장애인 이야기를 들었을 때 남의 일 같지 않았다"며 "취약계층을 비롯해 발달장애 가구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절실히 필요하고, 이들의 복지혜택을 위한 행정절차는 물론, 사각지대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국가인권위원회가 지적했듯이 특수교육을 받는 아동들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비롯해 발달장애 가족들이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대책이 이들에게 전가되는 고통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심 의원은 "발달장애인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이 지역사회가 생활공동체로써 함께 살아가는 삶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며 "인간의 생명이 소중하듯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작은 관심이 지금 코로나19 시대에 더욱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심 의원은 도의원으로서의 활동을 병행하며 발달장애인들의 사회적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많은 관심을 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