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말바꾸기에 뿔난 홍천군민... 용문~홍천 철도 "정부재정사업으로 조기착공하라!"

동인구 확보로 지역축제 비롯한 시너지 효과 커
홍천군 주민의 염원이 담긴 30년 숙원사업

▲ 사진=강원 홍천~용문철도 조기 착공을 위한 상생협력 간담회가 개최된 가운데 이날 '당초 정부가 발표한대로 정부재정사업으로 추진해야 된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국토교통부가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을 선정하면서 홍천철도가 정부재정사업으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했던 홍천군민에게 입장을 바꾸면서 홍천군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강원홍천철도범군민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지난달 30일 대한건설협회 강원도회 회의실에서 대한건설협회 강원도회(회장 오인철)와 용문~홍천철도 조기 착공을 위한 상생협력 간담회를 개최하며 정부의 말바꾸기에 반기를 들었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소규모로 진행된 가운데 홍천철도범군민추진위원회 집행부와 ▲대한건설협회 강원도회 오인철 회장 및 부회장단 ▲홍천군 박민영 부군수 및 국책사업단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와 함께 홍천군 국책사업추진단에서는 용문~홍천철도 추진과정 및 조기착공 과 예비타탕성면제를 촉구하는 대국민 서명전에 대해 설명하는 등 홍천군 철도 건설에 큰 기대감도 공유했다. 

▲ 사진=이규설 홍천철도범군민추진위원장.

이날 이규설 홍천철도범군민추진위원장은 "지난 17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지역에서는 홍천철도가 확정됐다며 반겼다"며 "그런데 잉크도 마르기전인 이틀뒤 19일 기획재정부에서 민자사업으로 우선 검토 한다고 발표하면서 주민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위원장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면 업체의 수익성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철도요금이 올라가고 서비스 질도 떨어진다"며 "과거에 예비타당성조사 에서 탈락한 노선을 민간사업자가 추진할리도 없겠지만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홍천군민과 철도이용객이 부담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위원장은 "당초 정부가 발표한대로 정부재정사업으로 추진해야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 사진=오인철 대한건설협회 강원도회장.

오인철 대한건설협회 강원도회장도 이 위원장의 발언에 공감하면서 "강원도 발전은 물론 홍천군민의 염원인 홍천철도가 이번 기회에는 꼭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보탤것"이라며 "민자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며, 정부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건설인들이 합심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주장했다. 

이번 토로회에 모인 이들은 공통적으로 "강원도는 무시당하고 홀대받은지 오래됐다"며 "정부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말보다는 강력한 행동으로 나서야 할 때다"고 정부와 맞서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홍천~용문선은 노선길이 38.2km로 경기도 양평군과 강원도 홍천군 주민의 염원이 담긴 30년 숙원사업이다. 

이는 홍천지역 소멸위험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지리적으로 수도권과 가장 가까운 중부 내륙에 위치해 그동안 지역을 지나는 철도가 전무한 곳에 획기적인 지역 발전이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뿐 아니라 홍천군에 철도가 연결될 경우 유동인구 확보로 지역축제를 비롯한 시너지 효과도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오는 7일 홍천 용문역에서 개최하는 “용문~홍천철도 정부재정사업으로 조기착공하라”는 서명전에 홍천철도범군민추진위원회와 양평군민이 함께 모여 대정부 투쟁을 할 것으로 알려져 향후 관심이 모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