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집단행동 장기화에 행정안전부는 재난위기 '심각' 격

강원특별자치도에서도는 23일 오전 9시부터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의료재난에 체계적으로 대응한다. 또, 도내 18개 시군에서도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순차적으로 운영한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23일 오전 8시30분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중앙부처와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강원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7개반 10개팀으로 구성, 의료상황대응, 환자이송, 도내 거점병원 순찰, 중앙 및 유관기관 협업 등을 통해 도민의 의료공백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의료계 집단행동이 지난 2월 19일부터 시작되면서 도내 종합병원 등 수련병원에서도 상당수의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내고 출근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환자들과 환자가족들은 애를 태우고 있다.

도내 대형병원 4곳은 최대한 정상진료 하기 위해 노력중이나, 상황이 장기화 될 경우 이 대형병원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강원 지역의 경우 도민의 의료공백이 우려되고 있다. 

한편, 강원특별자치도는 23일 재대본이 운영되면서 도내 의료계 동향, 응급환자 이송체계 등을 내용으로 시.군 부단체장, 보건소장, 소방 등과 회의를  개최해 대책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김명선 강원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는 "중앙부처, 의료기관 등 유관기관과 연계·협력하고, 필요한 경우 시군 보건소, 공공의료기관(14개소) 등 평일 연장진료, 주말진료 시행 등으로 도민의 의료공백을 최소화 하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